본문 바로가기
스포츠

한국배구연맹 달라진 제도 안내 – 아시아쿼터 제도 도입, 외국인 선수 연봉 인상 등

by 한국의 잡학사전 2022. 9. 30.
반응형

달라진 제도 안내 아시아쿼터 제도 도입, 여자부 외국인 선수 연봉 인상, 2023 외국인선수 트라이아웃 대면 행사로 개최

한국배구연맹(KOVO)은 30일 제19기 제1차 이사회를 개최하고 2023-24 시즌부터 아시아쿼터 제도를 도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동안 아시아쿼터 제도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이 꾸준히 논의되어왔고, 이번 회의를 통해 동아시아 4개국(일본, 몽골, 대만, 홍콩)과 동남아시아 6개국(태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베트남, 말레이시아, 미얀마) 10개국을 대상으로 확정했습니다.

선수 선발은 트라이아웃을 통해 실시되며, 참가 선수들의 포지션은 제한을 두지 않으며, 선수들의 연봉은 10만 달러(세금 포함)로 국내 선수 보수총액에서 제외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선수 선발 시 모든 구단의 공평함을 위해 7개 구단이 구슬 10개씩 넣어 동일 확률 추첨으로 드래프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아시아쿼터 트라이아웃 개최 시기는 내년 외국인 선수 트라이아웃 후 20235월 말로 예정되어 있으며 장소는 제주특별자치도를 후보지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현재 프로축구와 남자 프로농구가 아시아쿼터 제도를 운영 중입니다. 국내 선수들의 기량이 떨어지거나 적임자가 없는 포지션에 비교적 저렴한 연봉을 주고 아시아 국가 선수를 영입하면 약점을 메울 수 있어 긍정적입니다. 또한 선수가 적어 일부 특정 선수에게 의존해야 하는 현재의 선수 수급 상황 때문에 정체되어 있는 한국 프로배구를 아시아 선수들이 들어옴으로써 외부 자극을 통해 바꿀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있습니다. 물론 단기적으로 뛸 기회를 잃을 우리나라 선수들에게는 손해일 수 있지만, 선수들간의 경쟁을 통해 조금 더 수준 높은 배구를 하게 되어 장기적으로는 한국 배구의 체질을 바꿀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아시아, 동남아시아 국가의 선수가 한국에서 뛰게 되면 해당 국가에 스포츠 중계권을 판매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번 이사회에서는 여자부 외국인 선수에 대한 연봉을 인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20-21시즌부터 세 시즌 동안 동결이었던 여자부 외국인 선수 연봉이 현행 1년 차 20만 달러(세금 포함), 2년 차 이상 30만 달러(세금 포함)에서 1년 차 25만 달러(세금 포함)로 인상되며 2년 차 이상은 현행을 유지합니다.

그동안 우수한 외국인 선수들의 우리나라 리그 참가를 위해 연봉 인상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으며 내년부터 연봉 인상을 통해 좀 더 실력 있는 선수들이 우리 리그를 찾아 리그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2022~2023 V-리그 여자·남자 프로배구 외국인 선수 소개

 

2022~2023 V-리그 여자·남자 프로배구 외국인 선수 소개

우리나라 남녀 프로배구에서 한 시즌 내내 외국인 선수들이 차지하는 비중이 너무 많다 보니, 프로 구단들의 성적이 외국인 선수에 달려있다고 할 정도입니다. 물론 외국의 우수한 선수를 보고

moviestar92.com

또한 해외 입국 방역지침이 완화됨에 따라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으로 했던 외국인 선수 선발을 대면으로 추진합니다. 이에 따라 2019년 토론토 트라이아웃 이후 4년 만에 2023 외국인선수 트라이아웃을 대면 행사로 추진합니다. 현재 트라이아웃 개최지는 현지 배구 인프라 및 참가 선수들의 접근성을 고려하여 동유럽 지역으로 검토 중이며, 개최 시기는 4월 말에서 5월 초가 될 예정입니다.

반응형

댓글